영화와 (굳이 두 카테고리로 분류하자면) 비슷한 행로를 걷고 있다고 보여진다.
디지털과 조우하는 그리너웨이
그는 영화가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적 실험들을 계속하고 있으며 그 연장선상에서 이번 ‘필로우북’이 탄생되었다. 이전의 영화에서는 미장센과 몽타쥬라는 영화적 도구를 중심으
1. 영화 이야기
영국의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은 이 영화에 등장하는 네 명의 주인공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연인'을 통해 섹스, 음식, 욕망, 폭력의 상호 관계에 관한 음침하고 괴이한 그림을 그려냈다. 화면은 연극 무대처럼 몇 개의 세트를 왔다 갔다 하는데, 곳곳에 정사장면과 서스펜스를
1. 영화 이야기
영국의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은 이 영화에 등장하는 네 명의 주인공 ꡐ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연인ꡑ을 통해 섹스, 음식, 욕망, 폭력의 상호 관계에 관한 음침하고 괴이한 그림을 그려냈다. 화면은 연극 무대처럼 몇 개의 세트를 왔다 갔다 하는데, 곳곳에 정사장면과 서
필로우북을 쓰는 과정에서 나타났던 수많은 이미지들과 조명을 통한 장면 하나하나는 우리에게 보다 이미지와 텍스트에 대한 주제에 대해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The PillowBook 이란?
필로우북이란 10세기 헤이안 왕조의 한 궁녀였던 세이 쇼나곤이 궁 안에서의 갑갑한 생활을 어떻게 견
◇들어가며◇
'영화를 감상한다는 것은 소설을 읽는 것과 같다'라고 생각해 오던 조원들이었습니다. 그런데 마치 시를 감상하는 것 같은 영화들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이 수업을 통해서 뒤늦게서야 깨달았습니다. 영화의 화면들은 우리들이 충분히 상상할 수 있는 장면들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