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 수는 매년 증가를 계속하였 음. 특히 2001년과 2002년에는 전년대비 27%와 16%가 각각 증가하여 폭발적인 증가 양상을 보였음. 이러한 증가추세는 2003년 들어 주춤한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총관객 수의 증가는 지난 5년간 한국영화산업의 양적인 성장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음.
ㅇ 2004년
I)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
영화는 단순히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문화 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순수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필름’의 형태로서가 아니라 ‘상
: 1950년 12월 6일(일본)
학력 : 일본국립음악대학 작곡학 학사
데뷔 : 1982년 솔로 앨범 [Information]
수상경력 : 2009년 제3회 아시안필름어워즈 작곡상
2005년 제4회 대한민국영화대상 음악상
1.작곡가로서의 첫걸음
2.미야자키 하야오와의 만남
3.영화에서의 음악
4.한국에서의 활동
영화가 탄생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
한국 최초의 기획영화로 평가되는 ‘결혼 이야기’ 는 1992년 5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여 최고 흥행수익을 올림
90년대 말 시장 흐름과 문화 코드를 정확히 간파한 한국영화가 할리우드 영화를 압도하기 시작 반면 할리우드 영화는 물량 공세, 디지털
영화산업의 회생(回生)을 위해 안간힘을 썼다. 그 결과 1980년대 G.루카스의 《스타워즈》, S.스필버그의 《조스》 《E.T.》 《인디아나 존스》, 1990년대 월트디즈니 프로덕션의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알라딘》 등의 만화영화, 스필버그의 《쥐라기 공원》 등의 흥행성공으로 미국의 영화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