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특히 2001년과 2002년에는 전년대비 27%와 16%가 각각 증가하여 폭발적인 증가 양상을 보였음. 이러한 증가추세는 2003년 들어 주춤한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총관객 수의 증가는 지난 5년간 한국영화산업의 양적인 성장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음.
ㅇ 2004년에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영화에 대한 궁금함과 기대감을 유발시킨다. 영화배급은 Universal Studio가 맡으며, 전 세계 63개국에서 동시 개봉을 목적으로 진행하고 국가 별로 시행하는 영화제에 출품을 시도하거나 찬조상영도 고려한다.
영화 한편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예측해보기 위하여, 영화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산업의 해외 진출 성과를 한류 등 새로운 흐름을 중심으로 보다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중국, 동남아 등에서 거세게 불고 있는 한국 바람을 진단해 보고, 다음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방송 등 분야별로 주요 해외 진출 사례를 살펴보게 된다.
≪ … 중 략 … ≫
Ⅱ. 2001년(2000년대)의
안정성을 극복하기 위해 배급, 상영 시장을 수직계열화하기 시작한다. 제작-배급-상영의 수직 계열화는 한국영화산업을 독과점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낳기도 했지만, 할리우드 독점 자본에 대항할 수 있는 메이저가 필요하다는 인식 속에서 현재 한국영화의 제작과 상영 시장의 양극화가 시작되었
21세기 새로운 밀레니엄이 열리면서 영상 시대, 멀티미디어의 시대로 대변되는 현 세대에 영화에 대한 기대는 한층 높아지고 있다. 영화는 차세대 산업의 희망으로 또 차세대 문화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다. 정부에서 미래를 이끌 10대 중점 산업으로 발표한 산업 부분도 다수가 영화 및 영상과 관련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