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성찰과 실천을 위한 학문
설교하고, 교육하고, 예배하고, 이야기를 추구하고, 발견하며, 배우고, 실천하기 위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4) 시워드 힐트너
학문의 자율성
목회 신학이라는 말은 곧 “목양의 관점에서 교회나 목사의 모든 활동과 기능을 보며, 거기서 한 신학적인 질문을 내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예배의 역사를 살피는 것은 기독교 역사를 살피는 것만큼 중요하다. 기독교 예배에 관한 최초의 언급은 사도행전 2장 42절이다. 흔히 기독교 예배의 예배가 구약시대의 유대종교적 예배에서 이어져 나온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구약성경에 나타난 예배는 유대종
제 2장 예배 ()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성서나 역사적 신조에서는 찾을 수 없다. 성서에서는 예배에 대한 자세, 중요성 등은 언급하고 있지만 ‘예배란 무엇이다’라는 직접적인 설명은 나와 있지 않고 역사적 신조 역시 세례와 성만찬의 성례전에서는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오늘날의 경제·정치 상황에서 그러한 프로젝트가 실현될 가능성에 대해 비관적인 입장을 보이면서도 이것을 꾸준히 지지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해방을 위해 모든 모더니즘적 운동을 포기해야만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 같은 입장이 포스트모던 철학사상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David Harvey, "
Ⅰ. 서론
종교개혁이후 예배의 순서들이 비교적 많이 일반 신자들에게 위임되고 있지만 여전히 오늘의 우리의 예배는 회중이 참여자로서 관여하는 예배 양태이기보다는 설교자와 사회자 및 성가대 등에게 대체적으로 집례가 국한되어 있고 대부분의 신자들은 그야말로 수동적인 상태로 남아 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