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의 성격
2.1 율법과 하나님의 집 중심의 공동체
이 때에 등장한 두 개혁자가 에스라와 느헤미야였다. 하나님께서 이 두 사람의 지도 아래 개혁과 부흥을 시도함으로 포로 후기 공동체가 나름대로의 정체성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도우셨다. 그런 점에서 에스라와 느헤미야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
예배(기독교예배)의 개념
교회는 예배를 통하여 자신이 무엇인가를 고백한다. 즉 교회는 예배로 말미암아 그리고 예배 안에서 "우리가 누구인가?"하는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한마디로 예배는 교회의 믿음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루터는 말하기를, ꡒ만일 그대가
개혁자 마르틴 루터(1483-1546)에게 어울리는 말이다. 1517년까지 수도원 골방에서 세상과 개인 영혼의 구원이라는 엄청난 주제로 기도의 향을 떠올리던 한 “가련하고 보잘것없는” 수도승 루터는 하나님의 힘을 입고 거친 현실로 뛰어들게 되었다. 왜 그렇게 하여야만 했을까? 이전 가톨릭 루터 연구가들
1. 교회 정치의 여러 가지 형태
교황정치는 교황이 지상의 모든 교회를 다스리는 형태이며 교회를 계층 구조로 인식하기 때문에 계급 구조가 나타난다. 교회는 세속 정부의 영역까지 관할한다. 교황정치는 비성 경적이다.
감독정치는 계급주조를 따라고 있으며 교회는 정부의 지배를 받는다. 지
개혁 신봉자들은 복음파(Evangelicals)라는 이름을, 프랑스에서는 위그노파(Huguenots)라는 이름을 선호하였다. 프로테스탄트라는 이름은 루터(1483경~1546)의 제자들뿐만 아니라 스위스의 울리히 츠빙글리(1484~1531)의 제자들, 나중에는 장 칼뱅(1509~64)의 제자들도 일컫게 되었다. 스위스의 종교개혁자들과 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