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에 거할 것을 말씀하시면서 성막 중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이동하는 삶을 산다. 성막에서의 예배는 제물을 통해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이었다. 성막 중심으로 12지파가 진을 쳤다.
* 다윗이 언약궤를 예루살렘에 이동하면서, 예루살렘이 성시가 되고 예배 중심의 도시가 되어
우리들에게 독일의 새로운 학설과 지식들을 소개함으로 신선감을 던져주고 있는 학자로서 신학의 폭을 넓게 보게 하는 유익을 제공하고있다.
주로 한국교회의 신앙교육과 종교개혁시대의 기독교 신앙의 가르침에 관한 저서와 역서를 출판한바 있다. 그는 개혁주의적인 계열에 서 있는 신학자요 교수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죽은 자를 살리거나 병자들의 병을 치유한다는 목적으로 교세를 늘리고 그들이 말하는 신성한 곳에 성전을 건축한다는 야심이 짙게 깔려있는 것이다. 그 야심적 신성한 사업을 이룩하기 위해서 신자들의 가정과 사회의 일상적인 삶을 차단하고 한 곳에 모여 집단 생활을 하면
다윗 시대와 같은 왕국 시대에서는 왕, 제사장 혹은 선지자들에게 기름을 부었었다. 고대 사회에서 이스라엘은 물론 근동 지방에서는 사람의 몸이나 머리에 기름을 부어 성별하는 관례가 있었다. 이 관례는 대부분 왕에게 적용되었고, 포로후기에는 왕의 기능을 이어 받은 이스라엘과 유다 제사장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