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계는 양적 팽창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아직 초기단계이긴 하지만 경매시장도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향후 한국미술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산적한 문제를 해결해야할 과제도 안고 있다.
박수근·이중섭 작품 등을 중심으로 위작 논란이 이어지고 있으며, 한국미술계의 큰 축이
1. 한국미술품의 유통구조
1) 유통시장규모
미술작품의 유통시장은 보통 3단계로 나누어진다. 작가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를 행하는 1차시장, 시설화랑이나 중개인들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2차 시장, 그리고 국제적 경매가 이루어지는 3차시장의 구분이 그것이다. 한국미술시장에 화랑이 차지
미술품들이 너무나 한정적이라는 것이 문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이중섭 박수근 두 화백이 미술시장을 이끌어 간다고 할 정도다. 그에 따라 돈과 관련된 사기사건도 발생한다. 위작 논란은 미술계에서 종종 있는 일이다. 최근 전대미문의 대형 스캔들에 휘말린 이중섭, 박수근의 작품이 대표적인
작품가격을 인하한 대규모 세일 전, 카페 겸업, 아트숍 사업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고 있으며, 한편으로 그 동안 미술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미술품의 거품가격 제거 및 호당 가격제의 폐지, 전시경비 절약, 국내작가 자품 위주의 전시로 구조조정 움직임이 일고 있다.
오늘날 행정환경
위작.
상당한 사건들이 미궁에 빠지고,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로 방치된 것이 숨길 수 없는 현실이다.
감정가의 숫자는 40-50명 가량, 실제로는 약 10-20여명 정도가 인정될 수 있는 감정가로 추산된다.
프랑스 국립 미술품 골동품 전문감정연맹 보유.
경매회사를 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