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예술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예나 지금이나 다양한 분야에서 필사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그것은 아직 아무도 모른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도 그럴 것이, 예술의 정의는 수도 없이 경신되어 왔으며 그만큼 양태도 극적인 변화를 이룩했다. 예술은 더 이상 새로운 시각을 요구하지 않는다. 때
예술가적인 소질을 지녔다. 그래서 모두들 제 명대로 살지 못하고 일찍 죽었던 것 같다.
허씨 가문은 조선에서 알아주는 당대 최고 가문으로서 높은 학문과 문장으로 부러움을 샀고, 요직을 차지하는 그야말로 으뜸 집안이었다. 아버지 허엽은 청렴결백한 대학자로 사람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았으며
자의식과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을 분석하여 볼 것이다. 또한 그러한 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황진이‘ 문학에 나타난 페미니즘적 양상을 찾아낼 것이다.
Ⅱ. 본론
1) 시대/문화적 배경
황진이가 살았던 시기는 중종 7년에서 명종 11년 사이로 추측하고 있다. 조선 시대 중엽인 16세기는 중앙집권적 정치
-특질(trait)이론: 일상 경험에서 느껴지는 유형들의 압축된 특정한 성격을 말한다.
성격 심리학의 `Big 5` 특질 차원들과 특징
특질 차원 차원의 기술
차분함-불안함
정서 안정성 자의식이 강함-약함
죄의식 없음-죄의식 많음
사교성-은둔성
외향성 유머있음-조용함
수다스러움-과묵함
상상력 풍부-실제적
자의식의 과잉 등 비합리적 세계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어쩌면 그런 까닭인지도 모른다. 그것은 기존의 문학형태를 파괴하고 해체한 뒤에 새로운 의식과 언어와 스타일로 구축한, 그야말로 ‘이상한 가역 반응’의 세계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의 문학에 스며있는 이런 비상식적인 세계는 그의 시를 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