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조선 중기 임진왜란을 시작으로 조선사회의 많은 부분들이 변화를 겪게 된다. 이에 이 시기를 살았던 문인들이 남긴 문학 작품을 통해서 시대 상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여러 문인 들이 있지만 특히 여기서는 여성 작가층을 대표할 수 있는 허난설헌과 이매창을 통해서 조선 중기 신
허난설헌이 있는데 특히 허난설헌의 문학은 일종의 금기를 뛰어넘은 위험하다 할 수 있는 도전이며 , 당대 사회에서 충격이라 할 수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자기만의 이름과 자, 호를 갖고 문학을 창작한 것은 일반적인 일이 아니며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없던 시대에서의 이런 행동은 천재적
여성 작품들이 대량으로 출판되고 여류시집들이 유행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중국 시단의 시대적 바람은 조선에 출정한 명군사와 문사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중국문단의 이러한 여류 시 바람은 허난설헌시를 더욱 빠르게 중국대륙에 전파시켰고, 중국문인들이 앞 다투어 허난설헌시를 편집하여
조선시대의 여성상을 보고자 하는 관점에서 두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내방가사의 배경과 의의>
조선시대 내방가사도 결국 조선시대라는 사회적 시대적 배경 내에서 생성된 것이다. 즉 남존여비사상과 삼종지도의 예법이 철저히 사회를 지배했으며, 교육의 불평등으로 교육기회마저 박탈당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