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가로 활동하고있다. 웨그만은 포스트 모더니즘에 입각한 개념 유머리스트로서, 그의 개 Man Ray와 그 후손들과 함께 한 프로젝트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1960년대 예술 장르간의 서열과 매체간의 구분이 점차 모호해지고 점진적인 탈장르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윌리엄웨그만 (WILLIAMWEGMAN)
1960년대부터 시작한 개념미술, 비디오 작업, 사진가로 윌리엄웨그만은 우리에게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다.
내가 어렸을 때 내 방은 해적이 그려진 벽지로 도배되어 있었는데, 그 벽지의 그림은 잘못 그려져 있어서 해적의 얼굴과 윤곽선이 어긋나 있었다. 사다리에
Wegman의 작품주제로 종종 등장하는 “유사성”과 “우연
성”의 시초가 되었고 이 때부터 그에게서 사진은 단순한 기록의 의미를 넘어서게 되었다.
사진은 Wegman의 여러 작품들 중에서 다큐멘터리적 기록으로서의 모습을 제일 먼저 보였
다. 선천적으로 사진이란 매체가 타고난 다큐멘터리의 운명 때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하여 이해를 하려 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미술의 갈등에 의문을 품고 이를 극복해 보려고 노력한 화가가 앙리 반 데 벨데 (Henn de Velde, 1863∼1957)였다. 그는 윌리엄 모리스 (Morris, William, 1834∼1896)의 영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하여 이해를 하려 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미술의 갈등에 의문을 품고 이를 극복해 보려고 노력한 화가가 앙리 반 데 벨데 (Henn de Velde, 1863~1957)였다. 그는 윌리엄 모리스 (Morris, William, 1834~1896)의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