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진에서의 예술지상주의
나는 사진을 한다(?). 사진이라는 독립 된지 얼마 안 되는 신생예술은 역사적 기간이 짧고 내재적 속성도 미술이나 음악 같은 다른 독창적 장르에 비해서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더군다나 요즘은 과학적 발전에 더불어 카메라라는 메커니즘의 사진예술은 남녀
예술지상주의로 이어지는 논리적 귀결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작 근본주의와 예술지상주의는 '정치적 올바름' 논쟁이 반지성주의와 조우하는 지점이며, 이는 '정치적 올바름'과 예술적 가치를 상호 배타적인 요소로 여기고 위계를 상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모적인 논쟁에 대한 전문가
예술적인 실패에서 찾고, 또한 대동강의 ‘흐름’을 바라보며 역사의 ‘흐름’이라는 메타포를 떠올리게 되었다는 식이 그러하다. 개중 가장 심하다 싶은 것은 「명문」의 한 문장, ‘세월은 흘러서 십여 년이 지났습니다.’라는 어쩌면 작가 스스로가 큰 의미를 두지 않았을 수도 있는 이 한 문장을
4. 작품 해석
4.1. 예술지상주의와 작가를 연결한 분석 -‘서편제’와 비교 분석
예술지상주의란,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자체 및 미(美)를 추구하는 데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술지상주의는 19세기 말에 융성하였는데 서구에서는 오스카 와일드, 일본에서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