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가정은 모두 문학에 우호적인 분위기였고 류노스케는 그러한 중산 계급 가정에서 평화롭게 성장하였다. 또 세속적인 고생의 경험도 없었기에 그의 작품에서는 사회에 대한 전망, 심각한 생활의 투쟁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가 작품 말기 시절에, 사회에 대한 시각을 담고 있는 프롤레타리아 문학
화자
작품 속 등장인물의 한사람
이야기하듯 말함
‘본래 우둔한 나’
등장인물의 심리 파악은 생략되어 전달됨
“누군가 했더니 어허 , 자네구만(생략),, 이리 오라니까, 기다리고 있으니 가마를 타고
나락으로 와라! 나락으로!
나락에는 내 여식이 기다리고 있어”
지옥변 병풍을 위해 제
變〉(1918)·〈덤불숲 藪の中〉(1922) 등과 그가 애독한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말기의 설화문학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 今昔物語集〉 또는 〈우지슈이모노가타리 宇治拾遺物語〉에 바탕을 둔 것으로, 그의 재기 넘치는 재구성에 의해 인생에 대한 회의와 체념을 해학적으로 표현했다. 그의 초기 작품은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