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지향하였던 김동인으로 대표할 수 있다. 여기에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예술지상주의의 사조를 따랐던 이유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는 생후 8개월 무렵, 친어머니가 발광을 하여 전통적인 에도 분위기가 그대로 남아 있던 도쿄 혼쇼 지역의 한 가정으로 입양되었다. 그 가정은 모두 문학에
화자
작품 속 등장인물의 한사람
이야기하듯 말함
‘본래 우둔한 나’
등장인물의 심리 파악은 생략되어 전달됨
“누군가 했더니 어허 , 자네구만(생략),, 이리 오라니까, 기다리고 있으니 가마를 타고
나락으로 와라! 나락으로!
나락에는 내 여식이 기다리고 있어”
지옥변 병풍을 위해 제
지옥변地獄變〉(1918)·〈덤불숲 藪の中〉(1922) 등과 그가 애독한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말기의 설화문학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 今昔物語集〉 또는 〈우지슈이모노가타리 宇治拾遺物語〉에 바탕을 둔 것으로, 그의 재기 넘치는 재구성에 의해 인생에 대한 회의와 체념을 해학적으로 표현했다. 그의
류노스케의
문학적 업적을 기려 제정된 문학상으로,
정식 명칭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상[芥川龍之介賞]'이다.
《분게이슌주[文藝春秋]》를 창간한 기쿠치간[菊池寛]이
1934년 나오키 산주고[直木三十五]의 사망을 계기로
1935년 나오키상[直木賞]과 함께 제정하였다.
1년을 상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