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는 데에 있다.
미적 쾌락과 관능적 쾌락이 근접하다고 볼 때에 관능적 쾌락이 미적 쾌락의 범위에 어느 정도까지 허용 혹은 침범이 가능한 것일까? 즉 과연 예술과 외설 사이 그 복잡한 관계에 경계선은 있는 것일까? 그리고 그 경계선이 존재한다고 할 때 그 경계선을 우리는 정의내릴 수 있을까?
난잡한 것. 주로 '음탕한'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obscenity)
② 예술과 외설의 비교
⇒ 보고 마자 말초신경에 감각이 오면 외설.
눈물이 나거나 가슴이 아프거나 등등 마음이 움직이면 예술.
동일한 행위에 대한예술과 외설의 구별은 관찰자들의 관심의 정도와 방향에 따라서
달라진다.
많은 논란이 일었다. 일각에서는 ‘거짓말’보다 노출 수위가 적나라한 외국작품들이 연달아 개봉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제재를 하지 않는 것은 외국산에는 관대하고 국산에는 엄격한 원칙이 추가 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있었다. 이토록 많은 논란이 있었던 것도 대부분 이 영화가 외설이 아닌
사람이 되고 싶었던 일상의 순간들을 기억할 수도 있다. 우리가 옷을 입고 머리를 다듬는 방식,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 또는 우리가 믿거나 의심하는 것들 등 이 모든 삶의 측면들이 영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는 우리에게 강력한 미적 경험, 여러 문화에 대한 관찰력 그리고 새로운 사고
사람으로 거듭날 기초적인 엄마의 사랑과 정성이며, 중요한 교육의 첫 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엄마의 심신(心身)적 건강은 태아에게 훌륭한 안식처인 동시에 올바른 인격을 물려받는 배움터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태아가 발육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받아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침상인 동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