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 등장하였고, 그를 포괄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정의가 이어져왔기 때문이다.
특별히 영화라는 장르는, 철저히 대중성에 입각한 산업으로 출발하여 예술과 거리가 먼 것으로만 인식되었고, 예술의 범주에서 아예 논외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의 작품성 높은 영화들이 그저 대중성을 바탕으로 한
정의
• schickel : 팬이란 자율의 결핍, 공동체의 부재, 불완전한 정체성,
권력과 인식의 결핍에 대한 위로를 받기위한 끊임없는 시도이다.
• Milgram : 팬이란 '일탈자의 의미와 유사하게, 자아가치가
결핍되어 있어 유명인에 대한 충성도를 통해 자신의 의미와
대상 관
작품을 놓고 패러디인가, 표절인가를 놓고 논란이 일어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기존에 ‘패러디’와 ‘표절’에 대한정의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 양자 사이를 구분하는 판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사회 구성원들 간에 ‘패러디’의 개념에 대한 일관성 있는 인식이 이
영화 또한 이러한 현상에서 벗어날 수는 없는 일이다. 영화를 통한 예술 및 문화 활동은 ‘인간다움’의 가장 진실한 표현이며, 이상(理想, idea)이다. 문학 & 음악 & 미술 & 연극 등의 전 장르를 종합해 영상에 의한 독자적인 표현력과 복제 가능성에 의해 대중적인 예술로 발전해온 영화는 이제, 한 국가
대한정의 및 개념과 특성 등을 알아보고 현재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패러디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현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패러디의 개념
• 위에서 언급했듯이 패러디는 ‘패러디 시대’ 라고 불려질 만큼 이미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널리 쓰이고 있지만 패러디의 본질이나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