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을 강조하면서 인간의 의식과 현실이 물화된 경향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 대해 예술이 취하는 ‘부정적 방식’을 규정한다. 그는 헤겔이 언급한 ‘위기의식’을 예술의 핵심적 모티브로 활성화시키고 있는데 철학의 시대를 맞이하여 예술의 종말을 예언한 헤겔과는 다른 관점에서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1. 이미지(Image)란?
이미지의 어원은 라틴어의 '이마고(imago)'에서 왔으며, 본래의 뜻은 ‘마음의 모양(꼴)’을 가리키는 것으로 크게 1차적 의미의 외적이미지와 2차적 의미의 내적이미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미지의 사전적인 정의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 ‘심상’, ‘영상’, ‘인상
<1주차>
1. 이미지란 무엇인가?
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
내 주위 사람들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제 3자는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누가 어떤 상황에서 이미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느냐에 따라 각양각색의 정의가 내려질 수 있다. 이미지에 대한 학
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