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이념은 예술이 현실과의 관계를 완전히 벗어나지 않으면서 현실과 비판적으로 대결하는 데 있다.
이런 관점에서 아도르노가 현대적인 맥락에서 미메시스와 합리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자는 것이 저자 이병진의 목적이었다.
Ⅱ-1 죽은 것에의 미메시스
(1) 부정성의 예술
를 따르리라.'고 떠들어대면서 서주의 노예제도를 애써 회복하려고 했고, 사회혁신과 새로운 봉건제도의 건립을 반대했다. 철학상으로 공자는 유심주의적 천명론과 인의 선험을 고취하였다. 공자는 이러한 반동적 복고주의의 정치 입장에서 출발하여 유심주의적 선험론의 관점으로 예악 등의 미학 문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
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용담유사』를 위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가」1절에서 ‘만국이 회동하야 사회가 일가로다’라고 하였듯이, 사해일가론의 세계주의에 입각해서 국제간의 친선과 상호 이해를 촉구하
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는데, 그 원인을 이루는 것이 ‘무의식적 동기’ : 무의식적 동기는 타고난 본능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가장 중요한 본능은 ‘성욕과 공격성’ 무의식적 동기와 의식 사이에는 끊임없는 갈등을 빚는데, 이 갈등이 인간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힘으로 작용
⑤성적 충동, 공격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