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푸[嚴復] 등에 의한 서양사상의 본격적인 소개와, 서양유학에 의한 신사상신학문으로 청나라 문화는 실질적으로 막을 내렸다. 쑨원의 민족민권민생의 삼민주의(三民主義)가 그 결정체이다
그리고 문학에는 원(元)나라명나라에 이어 희곡소설이 크게 발달하였는데, 희곡에서는 《장생전전기(長生殿
옌푸[嚴復] 등은 유럽 근대사상을 본격적으로 소개했고, 이에 입각한 새로운 사회기반에 지탱된 쑨원[孫文]은 기성의 틀을 벗어난 독특한 시야에서 독자적인 혁명사상을 고취했는데, 그 사상이 민족·민권(民權)·민생(民生)으로 집약되는 3민주의(三民主義)였다. 그 내용은 다소 유동적인 것이지만 청왕
이어졌다. 이들을 중심으로 하여 수행된 양무운동 사상은 <중체서용(中體西用)>사상으로 특징되며 그 뒤 옌푸[嚴復] 등에 의한 서양사상의 본격적인 소개와, 서양유학에 의한 신사상신학문으로 청나라 문화는 실질적으로 막을 내렸다. 쑨원의 민족민권민생의 삼민주의(三民主義)가 그 결정체이다.
옌푸[嚴復] 등은 유럽 근대사상을 본격적으로 소개했고, 이에 입각한 새로운 사회기반에 지탱된 쑨원[孫文]은 기성의 틀을 벗어난 독특한 시야에서 독자적인 혁명사상을 고취했는데, 그 사상이 민족민권(民權)민생(民生)으로 집약되는 3민주의(三民主義)였다. 그 내용은 다소 유동적인 것이지만 청왕조
옌푸[嚴復] 등에 의한 서양사상의 본격적인 소개와, 서양유학에 의한 신사상·신학문으로 청나라 문화는 실질적으로 막을 내렸다. 쑨원의 민족·민권·민생의 삼민주의(三民主義)가 그 결정체이다.
<문학>
원(元)나라·명나라에 이어 희곡·소설이 크게 발달하였는데, 희곡에서는 《장생전전기(長生殿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