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완성한 직후 『나는 고발한다』(1898년 1월 13일 《로로르》에 실림)를 정점으로 드레퓌스의 무죄를 옹호한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사건과 에밀졸라가 그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사건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받았다. 그러나 이 사건은 실제로는 자살이 아닌 사고로 인한 사망이었으며, 종교적인 이유로 잘못된 판결이 내려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는 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사건과 에밀졸라가 그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사건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I. 서론
볼테르와 에밀졸라는 각각의 시대에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을 대표적으로 수행한 인물들이다. 볼테르는 18세기 프랑스에서 장 칼라스사건에 개입하였고, 에밀졸라는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드레퓌스사건을 고발하였다. 두 사건 모두 당시의 부당함과 편견을 고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
드레퓌스사건 (The Dreyfus Affair)
드레퓌스사건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진행된 사건으로, 육군 중위 알프론스 드레퓌스가 스파이 혐의로 기소되고 유죄 판결을 받은 사건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그의 무죄가 밝혀지고 이 사건은 프랑스 사회와 정치에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에밀졸라는 이
특히 볼테르가 히브리어와 라틴어로 쓴 부분을 다시 손봤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의 정신적 가치인 관용을 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 』을 읽고, 장 칼라스사건의 진행 과정을 서술한 후 관용의 사회적 효용과 그 한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