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메로스라고 결정지을 수는 없다는 의견 피에르 비날나케, 호메로스의 세계, 서울: 솔 출판사 2004, p18.
써 모리스 보라, 윌리엄.L.랭어 엮음, 호메로스 새로 읽는 법, 서울: 푸른역사 출판사, 2003, p21-22
김헌, 고대 그리스의 시인들, 서울: 살림 출판사, 2004, p8-9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한국브리태니
고대․중세․근대의 3구분법을 기본으로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도식적인 구분은 지역적으로 보면 크나큰 오류를 범하게 된다. 이런 오류는 체육사에서도 똑같이 나타난다. 하지만 어떠한 민족이든 간에 크고 작은 전환기가 있었고, 그 전환기마다 새로운 정치적․사회적 변화가 있었으며,
호메로스의 [오뒷세이아] - 해설 요약
1. 오뒷세우스의 귀향을 둘러싼 주변 이야기(1권,2권,3권,4권)
첫번째 부분(1권~4권)은, 오뒷세우스의 귀향을 둘러싼 주변 이야기이다.
오뒷세우스의 귀향에 관한 신들의 결정(아테네가 주도를 하고 제우스가 허락하여 결국 오뒷세우스의 귀향이 결정되어진
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헬레니즘 시기(BC 323 알렉산드로스 대왕 사망 - BC 30 악티움 해전 종식)의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그리스 연극은 분명히 제식에서 유래한다. 디오니소스 신을 예찬하는 합창이 그 초기 형식이었다. 제단을 둘러싼 윤무(輪舞)가 제례의 엄숙한 분위기를 완화하고, 합창대에서 가
1. ‘차이들의 체계화’ 〔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 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그리스 로마문명), 헤브라이즘(유대-기독교), 중국 문명의 창조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에 대해서 서술.
헬레니즘에서 가이아와 우라노스라는 두 신은 최초로 발생한 차이 곧 구조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영역과 임무로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