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통하여 하나님을 알게 되었지만, 하나님이 창조하신 우주 만물에 드러난 자연계시를 통하여 하나님의 신성과 능력과 영광과 온전함을 알 수도 있다(행 14:17, 롬 1:20, 시 19:1, 104편).
성경에 보면 인간의 생명과 동물의 생명은 구별되는 것이라 한다. 창조이야기에서 생명의 지위에 대한 언급은 피조
시키는 원리로 우리 조상들의 독창이라 할 수 있다.⑤<例> 표음적기능('古'자를 의미(옛날)와는 관계없이 '고'라고만 읽는 것)표의적기능('水'자를 음(수)과는 관계없이 고구려에서는 '매'로, 신라에서는 '믈'로 나타낸 것)
(3) 이두(吏讀)①한자를 국어의 문장 구조에 따라 배열하던 표기 방법(조사와 어미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
시조로 고소설을 비평하기도 하고, 한시의 형식으로 고소설을 담아낸 작품도 있다. 또한 우리 민족의 생활과 정서를 읊은 민요가 되었으며, 딱딱하게 책을 읽는 것에서 발전하여 놀이가 되기도 했다. 이례적으로 고소설 <당태종전>이 설화가 된 경우가 있고,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