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1)음양설
-우주나 인간의 모든 현상을 음·양 두 원리의 소장(消長)
으로 설명 하는 설.
-우주의 모든 사물, 모든 현상에는 서로 상반되는 성질의
두 가지 면이 공존한다고 본다.
땅↔ 하늘, 밤↔ 낮, 어둠↔ 밝음, 물↔ 불, 추위↔ 더위,
음지↔ 양지, 속↔ 겉, 낮음↔ 높음,고요함↔ 움직임
*앞
서 론
◈ 에도막부 사회배경 ◈
(1) 도쿠가와 이에야스, 권력을 잡다(에도 막부의 시작)
일본 역사에서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 사람은 여러 가지 면에서 잘 비교된다. 우선 통일 과정에 있어서, 노부나가가 떡방아를 찧고, 히데요시가 떡
판소리의 뜻
판소리란,『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섞어 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꾼(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
남북국 시대의 학교
한국교육사
목차
1. 남국의 교육
(1) 국학
(2) 견당유학생과 빈공과
(3) 원효, 설총, 설중업
2. 북국의 교육
(1) 정치문화적 성격
(2) 주자감
(3) 빈공과
1. 남국의 교육
682(신문왕 2)년에 당의 국자감(國子監)을 모방하여 설립
경(卿)1명과 박사, 조교, 대사(大舍) 2명과 사(史) 4명으로 구성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