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판소리 유파의 성립
《 한국 민속학의 이해 》
(1) 전승된 지역에 따라 가창 방식과 소리 놓는 법 등에 따라 동편제나 서편제, 중고 제, 경상도 소리 양식인 메나리조, 서울식 소리 방식인 경제 등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일정하게 차이를 보이며 하나의 법제로 굳어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판소리의 뜻
판소리란,『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섞어 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꾼(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
1 판소리의 형성과 전개
판소리는 전문적 기량을 지닌 연창자가 춘향이야기, 심청이야기와 같이 줄거리를 지닌 이야기를 북을 치는 고수의 장단에 맞추어 창과 아니리를 섞어 엮어 나가는 연예 형태를 가리킨다 이러한 민속 연예 형태가 언제 나타났고, 어떤 과정을 거쳐 현재의 모습에 이르게 되었는
판소리는 민속악의 하나로 한 명의 소리꾼이 고수(북 치는 사람)의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말(아니리), 몸짓(너름새)을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것을 말한다. 유래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 영조 30년(1754)에 유진한이 지은 춘향가의 내용으로 보아 적어도 숙종(재위 1674~1720) 이전에 발생하
1. 서론
<변강쇠가>는 신재효에 의해 정리된 판소리 여섯마당에 포함되면서도 오늘날 창이 전해지지 않는 유일한 작품이다. 이러한 이유로 몇 안 되는 판소리 사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에 있어서 뿐 아니라, 판소리의 향유와 전승 상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주목을 받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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