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조세희가 생각한 주된 독자층이 중간층이었다면 어떻게 되는가. 우리 나라의 작가가 그렇듯이 독자 역시 중간층이 거의 대부분이라면, 그들이 읽을 문학이란 그들의 감수성과 세계관을 상정하고 시작하는 일이 정당하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조세희의 뒤집기 전술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
소설 속에서 작가는 각기 다른 여러 인물의 시각에서 신산한 세상살이와 삶의 상처들을 들여다본다. 겉으로는 아주 화려하고 가진 게 많은 듯 보이지만, 어린 시절에 겪었던 씻을 수 없는 상처와 가족들에 대한 배신감으로 인해 냉소적인 삶을 살아가며 여러 번 자살기도를 했던 서른 살의 대학교수 문
작품 속에 나타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90년대의 소설 속에서는 어떤 인물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을까?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서 김영하가 최근에 내놓은 『오빠가 돌아왔다』에 등장하는 인물과 그 관계 구조에 대해서 분석해보기로 한다. 김영하의 『오빠가 돌아왔다』에서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