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으로써 신문학운동의 목표는 전통문학에 대한 비판과 백화문학을 사용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러한 신문학운동의 계기를 마련한 것은 진독수의 문학혁명론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강의와 교재 제3강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오사시기문학혁명을 주창한 선구자들의 주요주장을 정리하고, 그 의미
오사시기에 문학혁명을 주장한 대표적인 지식인들의 주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문학혁명을 주장한 진보적 지식인뿐만 아니라 이들을 비판한 보수적 지식인들의 주장도 두루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후 오사문학혁명의 핵심인물인 노신의 주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며 문학혁명의 의미를 이해해
1. 노신의 삶과 「광인일기」의 집필 배경
노신은 중국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며 오사문학혁명의 핵심인물이었다. 불우한 어린 시절 보낸 노신은 학비 부담이 없는 남경수사학당과 강남육사학당에서 신학문을 공부한다. 이후 국비유학생이 되어 일본으로 유학을 간 후 동경에서 서구의 사상과
주요한 외화벌이 수단도 되었지만 작품의 수준은 그리 놓은 것이 아니다. 세계 각국의 도시를 부수는 내용에서 다른 괴수가 등장하여 결투를 벌이고, 우주인이 등장하는 등 흥미로운 소재만을 집어넣다 보니 나중에는 인가의 드라마가 종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고지라>가 나오면서 일본에는 이른바 특
의미한다. 육당의 신체시가 근대시 형식의 개척이라는 측면보다는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이라는 계몽적 목적을 위한 문화적 도구였다는 사실도 그의 시적 도전이 한계에 봉착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아니었다 생각한다.
3.2. 김억
연혁
본명: 김희권(金熙權 ), 안서(岸曙), 안서생(岸曙生)
1886년 평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