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시감상법
1. 한시의 구분
2. 한시의 특징
3. 한시의 감상법
4. 시상의 전개방법
Ⅱ. 오언절구 감상
1. 음정중월(吟井中月) : 이규보(李奎報)
2. 한시감상
Ⅲ. 오언율시 감상
1. 심양기내남씨(審陽寄內南氏) : 오달제(吳達濟)
2. 한시감상
Ⅳ. 칠언절구 감상
1. 백두산도중(白頭山途中) : 신채호(申采浩)
2. 한시감상
Ⅴ. 칠언율시 감상
1. 백마강회고(白馬江懷古) : 처능(處能)
2. 한시감상
본문내용
Ⅱ. 오언절구 감상
1. 음정중월(吟井中月) : 이규보(李奎報)
山僧貪月色(산승탐월색) : 산속의 스님이 달빛을 탐하여
竝汲一甁中(병급일병중) : 하나 가득 병 속에 같이 담았네.
到寺方應覺(도사방응각) : 그러나 절에 이르면 바로 알리라
甁傾月亦空(병경월역공) : 병을 기울이면 달 또한 비게 된다는 것을
2. 한시감상
이규보는 관료이면서 불교와 스님과의 관계도 깊었다. 이 시는 이규보의 불교 이해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일종의 선시의 의취를 풍기고 있는 시라고 볼 수 있다.
1구를 보자
山僧貪月色(산승탐월색) : 산속의 스님이 달빛을 탐하여
산(山)속의 스님(山僧)이 우물에서 물을 긷다가 물 속에 비친 달을 보았다. 우물 속의 달빛(月色)이 너무나 밝고 은은하여 스님은 그것을 갖고 싶었다. 즉, 탐심(貪)을 발동한 것이다.
2구를 보자竝汲一甁中(병급일병중) : 하나 가득 병 속에 같이 담았네.
그래서 스님은 두레박으로 물을 길러서(汲) 그 물과 아울러(竝) 달을 병(甁)속(中)에 담았다. 이것으로 그는 밝은 달을 병 속에 담았다고 생각하고 흡족히 생각하고 돌갔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윤인현(2011)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
송재소(2011) 한국한시작가열전-송재소와 함께 읽는 우리 옛시, 한길사
심경호(2011)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
김상홍(2003) 한시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사
윤용식, 손종흠(2010) 한국한문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학주(2008) 중국문학사, 신아사
손종섭(2005) 다시 옛 시정을 더듬어-한국 역대 한시 평설, 태학사
심경호(2002) 한국한시의 이해, 태학사
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황패강 외(2000) 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이병주 외(1991) 한국한문학사, 반도출판사
이종찬(1992) 한문학개론, 이우출판사
이가원(1989) 한국한문학사, 민중서관
정 민(1990) 조선후기 고문론 연구, 아세아문화사
민족문화추진회, 국역 동문선, 1982
임형택 편역(1992)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진재교(1995)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 민족 문학사강좌, 창작과 비평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여 작성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