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文山齋)담 밖으로 흘러 나오는 강(講)을 듣고 홀로 글을 깨우칠 만큼 영롱했다고 한다. 마흔이 넘어 인을 얻은 부친 왕순은 인이 범상한 인물이 아니라는 것을 믿고 있었다. 그당시 성기동에서 반마장쯤 되는 '불무동'의 도요지(陶窯址)에서 일을 맡고 있던 그에겐 영특한 인이 자라고 있다는데 그렇
시조는 '성리학의 문학'이라고 말할 정도로 성리학을 익힌 지배 계급의 전유물로서 그들의 생리에 알맞은 단형으로 순화(醇化)와 감계(鑑戒)라는 효용을 위해 일관성 있게 보존되어 왔다. 그러나 임·병 양란 후 성리학에 근간을 둔 지배 질서가 비판을 받으며 실학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민들의 자아
Ⅰ.관학
1. 국자감(國子監)
국자감은 이념적으로는 군자에서 현인, 현인에서 성인에 도달시키는 인간의 완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고, 실용적으로는 유위(有爲)의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경영에 공헌할 유능한 관리의 양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던 국가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성종 11년(992년) 개성에
그 복구가 완료되었다. 그 후에도 크고 작은 화재가 여러 차례 있었는데, 특히 1917년 대조전(大造殿)을 중심으로 내전 일곽이 소실되어 그 복구를 위하여 경복궁 내의 교태전(交泰殿)을 비롯하여 강녕전 동•서 행각 등의 많은 건물이 해체 전용되었다 . 1963년 1월 18일 사적 제122호로 지정되었다
재로 한 국문 시가가 창작된 정황은 16세기부터 확인된다. 사행 체험이 국문시가의 소재로 활용된 최초의 사례는 <서호별곡>의 작가인 허강(許橿)이 1541(중종 36)년에 아버지 허자(許磁)를 따라 중국을 다녀온 체험을 토대로 창작한 시조 2수이며 그의 문집인 『송호유고(松湖遺稿)』에서 확인해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