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집으로 김천택의 「청구영언」, 김수장의 「해동가요」, 박효관·안민영의 「가곡원류」가 편찬되었고, 그 밖에도 「고금가곡」, 「근화악부」, 「병와가곡집」, 「화원악보」, 「동가선」, 「남훈태평가」등이 쏟아져 나왔다.
본고에서는 3대 시조집이라 일컬어지는 김천택의 「청구영언」, 김
시조는 우리 문학의 전통적 양식 가운데서 가장 오랜 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창작, 가창되고 다수의 작품이 현전하는 갈래이다. 고려 말엽 발생하여 조선시대에 본격적으로 융성하게 된 시조는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서 그동안 창작되었던 많은 시조들을 모아 시조집으로 편찬되게 된다.
시조집은
해동가요>(1763, 영조 39년)
<청구영언> 다음으로 이루어진 김수장 편찬의 시조집. 편찬방법은 작가별 배열이며 작가의 성명을 밝혀서 비교적 체제가 잘 정비됨.
3) <가곡원류>(1763, 영조 39년)
<청구영언>, <해동가요>뒤에 나타난 시조문학의 총결산 시조집으로 박효관, 안민영이 편찬함. 시조집 명칭
김천택이 편찬한 가집으로 ≪청구영언≫은 ≪해동가요≫·≪가곡원류≫와 함께 3대 시조집의 하나이다. 책명은 한글로 모두가 ‘청구영언’이지만, 한자로 쓰면, ‘靑丘詠言’, ‘靑邱永言’, ‘靑丘咏言’ 등으로 표기된다. 김천택은 우리의 노래가 구전으로만 읊어지다가 없어짐을 한탄하여, 기
가곡창이나 시조창으로 연행된 문학이었다. 몇몇 곡조가 정해져 있고, 여기에 시조 작품이 개별적으로 대응되는 방식이었다. 이 때에는 시조 작품 그 자체보다 가락과 곡조가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라면 시조의 개별적인 고유성은 그리 큰 문제가 아니었을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