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고딕소설의 영향은 문명인의 정돈된 정신
의 표면 밑에 깔린 비합리적인 영역, 사악한 충돌들, 악몽 같은 공포의 분위기를 자아내거나
섬뜩하고 무시무시한 인간의 이상 심리 상태를 다룬 소설 유형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대표작에는 H.월폴(1717∼97)의 《오트란토성:The Castle of Otranto》
오트란토성:The Castle of Otranto》(1764, 재판부터 부제목이 <고딕 이야기>)
② William BeckFord(1749 ~ 1844) - 《바데크:The History of the Caliph Vathek》(1786)
③ Emily of Ann Radcliffe - 《유돌포의 비밀:The Mysteries of Udolpho》(1794)
④ Matthew G. Lewis - 《수도원장:The Monk》(1795)
⑤ Mary Shelley - 《프랑켄슈타
오트란토성:The Castle of Otranto》(1764, 재판부터 부제목이 <고딕 이야기>), W.벡퍼드의 《바데크:The History of the Caliph Vathek》(1786), 래드클리프 부인의 《유돌포의 괴기:The Mysteries of Udolpho》(1794), M.G.루이스의 《수도원장:The Monk》(1795), 셸리 부인의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1818) 등이 있다. 제인 오
'호러'라는 장르는 내가 좋아하는 장르이기도 하고, 또 책에서 소개한 내용이 무척 흥미로웠기 때문에 고딕 소설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호레이스 월폴의 『오트란토 성』을 선택해 읽어보았다.
이 작품은 영국의 한 유서 깊은 카톨릭 가문의 장서 가운데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 문체는 가장
대중문화의 이해
판 타 지
목 차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판타지의 기원
2. 판타지와 과학소설(SF)
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
3. 동서양의 환상문학
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
3.2. 서구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