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을 초월한 예술적인 창조를 위해 요구되는 것이며, 또한 미에 대한 진정한 경험을 위해 요구된 것이었다. 이것은 르네상스의 예술가들이 미는 직관과 같은 다른 감각에 의해서가 아닌, 지적인 재능에 의해서 취해질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피치노와 같은 사상가들은
오르세 박물관
인상파를 중심으로 이 시기의 미술품들을 한데 모아놓은 오르세 미술관(Muse d' Orsay)은 옛 오르세 역사(驛舍)를 새로운 목적에 맞도록 개조한 아주 훌륭한 본보기일 뿐 아니라 새로운 박물관 유형을 창출해낸 경우다. 처음에는 오르세 역사의 철거를 제안했지만 여론의 비판등으로 지스카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모해 의도된 매춘을 하게 되는 비참한 실상을 다루었다. 그런데 <소낙비>에서는 이 같은 여성의 매춘이 남편들에 의해 사주되고, <정조>에서는 술 취한 주인에게 몸을 파는 행랑어멈과 그 대가로 돈을 받기를 원하는 남편이 나온다. 그러나 이들 작품에서 매춘은 반윤리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오직 생존의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