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통일을 꾀하고 사서오경(사서오경)을 내용으로 한 엄격히 규정된 형식의 과거시험(과거시험)을 통해 관리를 등용하였다. 그러나 이후 명대의 학풍은 학문을 권세와 사욕(사욕)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전락되었으며, 진지한 학문적 탐구심이 결여되고, 형식화 되어 생명력을 상실하였다. 왕수인이
(王文成) 전서》 《전습록(傳習錄)》 등이 있다.
Ⅱ. 왕양명(왕수인)의 사상
양명이 致良知說을 발표한 후 致良知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제창한 것이 이른바 事上磨鍊이다. 致良知는 일생생활인 農工商買나 事務處理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 모든 일에서 올바른 실천으로 실현되어야 한다.
제 1절 왕수인(王守仁, 1472~1528)
가혹한 전제정치에 대해 반발하는 사상의 대두
: 전제정치 자체를 직접 공격하지는 못했으나, 전제정치에 이용되는 정통의 학술을
타파하려고 하였다.
⇒ 왕수인이 이러한 풍조를 열었고, 이지는 이를 극단적으로 전개시켰다.
: 이는 유(儒)로써 유(儒)를 공
사상적 통일을 꾀하고 사서오경(四書五經)을 내용으로 한 엄격히 규정된 형식의 과거시험(科擧試驗)을 통해 관리를 등용하였다. 그러나 이후 명대의 학풍은 학문을 권세와 사욕(私欲)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전락되었으며, 진지한 학문적 탐구심이 결여되고, 형식화 되어 생명력을 상실하였다. 왕수인이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