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에 이용되는 정통의 학술을
타파하려고 하였다.
⇒ 왕수인이 이러한 풍조를 열었고, 이지는 이를 극단적으로 전개시켰다.
: 이는 유(儒)로써 유(儒)를 공격한 것.
전통사상을 전반적으로 변화시킴, 그러나 실제의 정치에서의 영향력은 크지 못했음.
왕수인의 정치사상체계
1) 인심(仁
사상을 아무런 비판없이 수용하여 우리 삶에 막무가내로 적용시킨 것은 아니다. 퇴계 이황은 주자학을 더욱더 발전시켜 '동방의 주자'라 불릴만큼 주자학에 대한 조예가 깊었다. 동아시아 특히 한국, 중국, 일본은 그 사상적 뿌리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동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
사상
신유학에 대한 비판적인 사상은 급격하게 나타날 수 없었다. 명대에 주자학은 명의 관학의 지위에 머물러 사상계에서 확고한 지휘를 획득하고 있었다. 또한 양명학은 독자적인 사상체계를 확립하고 강학(講學)을 통하여 사상을 전파하는데 힘을 아끼지 않은 결과 명의 사상계를 통제하고 있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정치사상을 꾀하게 되었다.
공자와 맹자가 활동하던 당시의 사회, 정치적 배경은 신분제 질서가 붕괴되어 혼란이 극에 달했으며, 경제적 구조의 변화로 인간의 욕심마저 극에 달하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본성 회복을 통하여 극복하고자 하였다.
②사상적 배경
유가 사상은 중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