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주자 계열 성리학만을 국시 국학으로 숭장해온 조선왕국의 지배이념에서는 주자의 통치론을 따라 이른바 재상 위임의 통치체제를 지향하게 되었다.
인주는 재상(으로 합당한 자를) 논하는 것을 직무로 삼으며 宰相은 임금 바로잡는 일을 직무로 삼는다. 양자가 각기 그 직무를 제대로 지
사실 불교 사상의 원리라는 것이 그 요체가 복잡다단하며 2000년 넘게 내려오면서 온갖 經과 그에 대한 해설이 다양하여 도저히 개략적으로 살펴본다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가능 한한 붓다가 원래 생각한 사상을 선과 연결시켜 중심적인 요체만을 설명하겠다.
인도의 고대 종교인 브라만교(
왕실의 祖上神의 모습이었다. 고구려왕은 혈연 제보로서 天帝와 연결 지워졌다. 즉 天帝―해모수―주몽으로 이어져, 天帝와 고구려 왕실을 연결하는 혈연 계보 관념이 더 진전된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렇듯 5세기 고구려인의 천하관에서 天은 인격신인 天帝이었고 그 천제는 어디까지나 왕실의 조상신
왕실의 역대 왕과 왕비들의 위패를 모신 유교 사당인 종묘에서 지내는 제사 의식을 말해요. 유교는 기독교나 불교처럼 초월신이 없는 대신 조상신에 대한 제사 의식을 매우 중시했어요. 따라서 유교를 국가의 통치 이념으로 삼았던 조선은 왕의 조상신을 모신 종묘에서의 제사를 유교 절차에 따라 성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