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희지의 감흥, 가치관․인생관을 엿볼 수 있다.
우리는 우선 <난정집서>를 이해하기 위해 왕희지가 살았던 당시의 사회적 상황과 사상, 왕희지의 성격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것은 사회와 개인의 불가분의 관계, 개인의 성격․행동이 그의 삶의 행로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충
오원 장승업 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중국의 서예가
중국의 이해
목차
중국 고대 서예가와 작품 세계
1
주변 국가들의 문자
2
한국 서예가와 작품
3
1. 고대 중국의 서예가와 작품세계
종요 [鍾繇, 151~230]
글씨연습을 위해 16년간이나 집밖을 나서지 않았다 한다. 잠자리에서조차 저도 모르게 손가락으로 이불에 획을 그어대니 이불이 온통 구
왕희지와 도연명을 소재로 한 고사인물화이다. 이 두 인물은 장승업이 즐겨 그렸으나 이 작품처럼 정세한 백묘법이 구사되어 있는 것은 드물다. 우선 왕희지 관아도는 앞서 고려대 박물관 소장 왕희지와 같은 주제를 다룬 것이지만 여기서는 왕희지가 물가 바위에 기대 앉아 부드럽게 헤엄치는 거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