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왜에서의 백제유민백제가 서기 660년에 신라와 당나라 군사에게 멸망시 백제 마지막 왕인 의자왕은 일본에 있던 그의 누님인 제37대 '제명(齊明, 사이메이)천황'에게 구원군을 요청했으나 도중에 제명천황이 죽자, 일찍이 왜로 와 있던 의자왕의 아들 인 중대형(中大兄, 나카노오에)이 이끄는 구원
백제의 부흥운동은 그 막을 내리게 되었다.
백제는 멸망하였지만 백제인들이 창조한 화려한 문화는 신라와 일본 등지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 이후에도 그들의 문화 발전에 큰 힘이 되었다.
[이야기속으로] 백제의 건국이야기]
백제의 시조인 온조왕. 그의 아버지는 고주몽이다. 북부여에 있던 주몽
1.필자는 과학적인 역사와 비과학적인 역사를 어떻게 구별하는가?
필자는 역사를 크게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로 구분하고 있다. ‘사실로서의 역사’는 과거에 일어났던 무수히 많은 객관적인 사실을 의미하고,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과거의 사건을 바탕으로 역사가가 재
백제는 상대적 열세와 군사적 갈등요인에 대처하기 위해 자체결속역량을 강화시키고 효과적인 정치적 통합에 노력을 기울였다.
신라의 토대인 사로국 단계나 진한 주민에게는 이른 시기부터 남래경험이 존재했다고 여겨진다. 기원전 1세기 경 위만조선 멸망으로 인한 고조선계 유민집단의 발생, 철
왜 다른 사원들과 달리 석굴의 형식으로 만들어졌을까? 석굴암에 대한 궁금점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석굴암이 창건된 신라 경덕왕대는 정치, 문화의 각 방면에 걸쳐 유례없는 최고의 융성기를 이룩하였던 시기였다. 삼국을 통일한 지 이미 80여 년, 백제 및 고구려의 유민들을 무마하기 위한 작업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