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LXX역에 비춰본 외경들의 권위는?
오늘날 구약성경은 기원후 90년 얌니아(야브네) 회의에 의해 정경화되었다. 70인역은 그 보다 훨씬 앞선 기원전 300년경 알렉산드리아에서 쓰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유대인들은―정경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던―기원전 3세기경에 외경을 권위있게 여겼
Ⅴ. 신구약 중간기를 볼 수 있는 외경
신약성서의 저술가들을 비롯해서 초기교회의 성도들은 자신들을 새로운 종교의 창시자들로 여기지 않았다. 이들은 자신들이야말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나님이 약속하신 언약의 백성이라 생각했다 갈라디아서 6:16을 보면 저자는 교회 공동체를 ‘
구약 39권이 90년 얌니아 회의에서 정경으로 확정
27권의 신약성경이 397년 카르타고(Carthago)
회의에서 제정
구약과 신약의 정경으로 인정받지 못한 것은 외경과
위경으로 분류
외경은 신구약 중간시대(구약과 신약 사이)에 많이 쓰여짐
살펴볼 내용 :
정경화 과정, 외경의 정
Ⅰ. 예 수 : 기독교 윤리(내면의 윤리)
▷ 예수의 윤리의 유형은 비록 체계화되거나 통일성을 갖는 것은 아니나 대체로 윤리적 직관주의자의 그것에 가깝다. 도덕이란 내적인 경험이며, 외적인 행위가 아니라 존재의 상태이다.
▷ 도덕은 선을 행하는(doing good) 문제이기보다는 선하게 되는(being good)
외경의 대상
서왕모는 중국의 ‘천지개벽 신화’에 나오는 여와와 더불어 중국 신화 속 대표적 여신이다. 이 여신이 언급된 『서해경』 속의 「서산경」의 기록을 보면 이렇게 써있다.
서왕모는 그 모양이 사람과 같고, 표범 꼬리에 호랑이 이빨을 하고서 휘파람을 잘 불며, 더벅머리에 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