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배경 : 현대사회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현대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가장 사회활동이 활발한 20대-40대 사이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자신의 정서를 모르고 살아가는 이들이 대다수이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인들의 대중매체이용도는 증가하고 있다. 신문이나 잡지와
사랑해서 하는 것 이외에도 외로움, 생활비 절약, 호기심, 성적 욕구 충족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결혼 전의 남녀가 같이 생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동거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 현대인들은 사전적 정의보다는 문화적 정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대중매체들도 이에 따라가고 있다.
상관관계를 주로 봄으로써 그것이 중독의 원인인지 결과인지 분명하지 않다는 지적을 자주 받는다(김성천, 2002).
게임 자체가 가지고 있는 중독성이 게임중독에 이르게 하는 매우 중요한 원인이지만 모든 게임이용자가 중독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는 게임자체가 가지고 있는 중독성 이외에도 게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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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을 은폐하려는 학교와 아무런 이유 없이 학교폭력을 행한 또래 집단, 학교폭력의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하여 보도하는 대중매체의 상관관계는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보다는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보여 진다.
대중매체의 상관관계는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보다는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보여 진다.
117학교폭력신고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학교폭력의 신고건수는 2012년 하루 평균 219.5 건에서 2013년에는 301.8건으로 37.5%나 증가하였고, 학교폭력에 대한 불안감이 성폭력이나 가정폭력보다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