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김정한의 문학 활동
1. 요산의 문학관
1) 글은 사람이다
요산의 일생은 현실에 대한 저항과 비판으로 일관해 온 리얼리즘 작가이다. 그는 문학이 삶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이며 인간적인 삶을 방해하는 시대와 권력에 대해 힘없고 약한 약자의 편에서 맞서는 “양심선언”으로 생각하였
I. 서론
1. 1920년대 시대개관
3․1운동은 우리 문학사 상에 있어서 하나의 분계선을 이룬다.
거족적인 의거의 실패는 민족에 좌절과 실망을 안겨다 주었지만, 이에 따른 일제의 회유책은 언론출판에 대한 약간의 완화로 신문 잡지의 출간이 허용되어,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외일보
요산김정한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빈처의 작가인 은희경은 제1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가, 90년대한국문학의 신데렐라, 문단의 호평과 함께 독자들의 폭넓은 사랑을 함께 받은 베스트셀러작가로 우리 시대의 소통 불능의 인간관계를 때로는 외로움의 고통이 묻어나는 정감어린 서술로 때로는 사랑의
1. 작가소개
소설가. 아호는 요산(樂山). 일제 강점기에는 반일운동을 했고, 해방 이후에는 통일과 반독재운동에 앞장섰다. 주로 핍박당하는 농촌현실을 주제로 한 소설을 썼고, 그의 작품 어디에나 삶을 줄기차게 긍정하는 민중의 자세가 있으며, 현실의 모순과 대결해 나가는 생존의 양식이 잘 나타
론이고 그 삶에 있어서도 권력의 시녀가 되거나 힘과 부를 가진 자들에게 기생하면서 자기 한 몬의 영화를 구하는 것이 한 경향을 이루고 잇음에 비추어보면 김정한이 지켜온 작가로서의 자세는 대단히 외경스러운 것이다.
이렇게 몸으로 실천한 문인 김정한의 생애와 당시의 사회, 그리고 그의 취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