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주체로 인식하려는 민중중심 사관이 나타남. ③고대사의 체계 인식이 더욱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심화되고 체계화 되었으며 낭가사상이 주장되어 고대사의 무대가 확대 ․ 인식됨.
⇒ 신채호의 역사학이 완성된 시기이며 고대사 체계가 구체화 되고 낭가사상이 주장되었다.
대표저술:『
민족의 현실을 타개하고자 한국사를 통해 애국정신 및 민족정신을 고취시켰다. 1910년 국권이 피탈된 후 이들의 한국사 연구는 더욱 발전하였으며 근대적 역사의식을 지닌 역사 연구 방법론을 도입하게 되었다.
역사 인식 및 서술 방법에서 부분적으로 전근대적인 것과 다른 새로운 면모가 나타나게
우리는 역사 속의 인물과 사건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첫째, 우리들은 역사를 배움으로써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현재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지나온 과거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지금 서 있는 자신의 참모습을 찾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는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
정당화하는 한편, 다른 나라에서 티베트의 인권과 독립을 거론하는 것은 내정 간섭이라는 말을 앞세워 국제 사회의 정당한 여론에 귀를 막아 왔다. 그러나 티베트는 엄연한 독립국가였다. 중국이 현재 그들이 갖고 있는 힘을 내세워 사람들의 눈과 귀를 막으려해도 엄연한 역사적 사실을 어쩔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