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의 민족문화 형성에 있어서 국어의 영향력을 볼 때, 한자가 우리 문화에 미친 영향력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면에서 한자 교육은 결코 소홀히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광복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어문 정책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한글 전용, 상용한자 사용, 국한문 혼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은 문학 작품을 자국 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를 때도 이 명칭을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 한시란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종래의 국문(國文)과 한문에 의한 이원적인 어문 생활이 국문으로의 단일화 방
Ⅰ. 한자교육(한문교육)의 중요성
한자는 한문의 기초이며, 우리의 대부분의 학문, 전문용어는 한자어로 이루어져있다. 또한 한자를 우리 언어를 표현하는 도구로 삼아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우고 많은 문화유산을 남긴 우리 조상들이 지녔던 사상과 감정뿐만 아니라 조상들의 정서, 가치관, 생활태도
우리는 개념을 분화시킬 수 있고 동시에 `법`이라는 공통분모에 의해 양자가 관련된 것이라는 것도 한눈에 알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도 단순 무식 과격하게 한자전부를 몽땅 몰아내자는 주장이 성립할 수는 없다. 국한혼용은 결코 한자를 많이 쓰자는 것이 아니며, 漢文 중심의 어문생활을 하자 함도
한문 교과서라는 독자적인 교과서로 한문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으며, 1973년, 1981년, 1987년, 1992년 네 차례에 걸쳐 교육 과정을 개정하면서 한문 교과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그 체계를 다듬고 정교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동시에 각 대학의 한문 교육과나 한문학과에서 정규 과정을 이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