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습”, <자유문학> 2집, 1956.8.
로 규정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 서울에서 개최된 국제 PEN 대회에서 ‘동서 문학의 해학’이라는 주제 발표 이후 채만식에 대한 평가는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까지의 사상논쟁을 벗어나 식민지시대의 사회의식과 작가의식의 문제, 풍자적 수법과 같은 작품기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
우리 나라 최초의 방대한 연구 업적. 연구의 대상이 한자어에 국한된다는 점(한자어 의미론), 한자어는 그 낱말이 최초로 사용되었을 당시의 의미를 충실히 지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결점임.
<旬五志>(洪萬宗), <松南雜識>(趙在三), <東言解>(저자 미상) : 문장 의미 또는 담화 의미 영역. 자료 수집
우리들의 모습이었다. 그러나, 대우의 몰락은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
대우는 선진국 위주로 구성된 시장에 들어가서 경영하기보다는 위험성이 큰 제3의 시장의 선두 주자로 진출을 하였다. 선진국의 기업들과의 당당한 경쟁이 아니라 그들이 진출하지 않는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은 일면 기회일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