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민족이 곧 ‘그’라는 중국인 개인의 좌절로 이어지고 혼자 만들어낸 열등감이 곧 성에 대한 억압과 고민을 가져왔으며, 민족의 빈약한 상황에 대한 고통을 느끼게 만들었다.
Ⅳ. 일본의 ‘사소설(私小說)의 영향’
위다푸가 일본에서 유학하던 시기에는 ‘사소설(私小說)’이 성행하
. 1937년 7월 7일, 중일전쟁이 발발하여 일본 제국주의에서 민족을 구하자는 명제 아래 작가들이 결집하였고 중국은 윤함구와 국통구, 해방구로 구분되었다. 20여 년 간의 국민당과 공산당의 대립은 1949년 10월, 모택동(毛澤東)이 이끄는 공산당의 승리하여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으로 막을 내렸다.
3. 욱달부 작품의 특징
① 강렬한 자서전적 색채
욱달부의소설은 대부분 지식인의 생활을 소재로 하였다. 1인칭은 물론 3인칭 형식의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생활과 운명도 대부분 작가 자신의 반영이다. 일본에서 지은 단편 <<침륜(沈淪)>>의 주인공인 ‘그’의 이력은 작가의 그것과 기본적
중국은 윤함구와 국통구, 해방구로 구분되었다. 20여 년 간의 국민당과 공산당의 대립은 1949년 10월, 모택동(毛澤東)이 이끄는 공산당의 승리하여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으로 막을 내렸다.
공산당은 1956년에 ‘백화제방(百花齊放) 백가쟁명(百家爭鳴)정책’을 발표하였다. 이것은 작가들의 참여를 이끌
중국 현대문학’이라고 말한다. 중국 현대문학은 유신파(維新派)를 중심으로 일어난 ‘시계혁명(詩界革命)’과 ‘소설계혁명(小說界革命)’에서 비롯되어 5․4 신문화운동을 거쳐 발전하였고 백화(白話)를 주요 표현 수단으로 삼았다. 황수기(黃修己)는 중국 현대문학의 연원을 “사상혁명에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