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전」의 비극성을 국문학계에서 맨 처음 거론한 이는 안확이며 이것을 맨처음 구체적으로 다룬이는 소재영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운영전>에 관한 연구는 <운영전>의 비극성을 중심으로 저작 연대의 추정과 작품의 구성측면 김기동,이조시대 소설론,(서울:선명문화사,1981)
,인물의 성격,비극적 결말
고전소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모든 작품들의 주제를 도식화시키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한 작품이 여러 주제를 담고 있는 경우도 비일비재할뿐더러 1,000편이 넘는 고전소설만큼이나 그 주제 역시도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지금까지 연
운영전」(雲英傳)에 관해서는 구조분석(構造分析)이나 인물(人物)의 성격, 서사양식 및 비극성(悲劇性) 규명(糾明), 다른 작품과의 대비 연구 등 다각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인물 분석에 관한 연구물도 몇 편 있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대체로 조선시대(朝鮮時代) 여성(女性)들이 유순(柔順)하고 소
Ⅰ. 한국 고전문학의 의의
원시문학은 우리 조상들이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이주민 문화)와 원래 한반도 내에 존재하는 토착세력(이주민 문화)이 충돌하면서 그것이 조화(調和)되는 과정에서 원시문학은 등장하게 된다. 그런 까닭에 원시문학은 이중 혹은 다중적인 층위를 가진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