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작자 미상
『운영전』은 몽유록의 형태지만 간접 몽유의 형태로 되어 있어 다른 몽유록에 비하면 하나의 단계를 더 거치게 되는 셈이다. 더구나 이를 천태산인 이후 일면 『수성궁몽유록』이라고 하여 이후에 그대로 습용하고 있으나 이는 천태산인 또는 그 후인들이 작품의 내용으로 미루어 임의
남대문 밧 쳥파(靑坡)에 유영(柳泳)이란 선비가 잇다. 그는 빈한하야 맛처 입을 의복도 업고, 흣터진 두발에 무든 얼골로 거리에 왕래함으로 여러 유객(遊客)들에게 비읏슴과 만흔 천대를 바들 이다.
만력 신축(萬曆辛丑) 춘삼월(春三月) 긔망에 유영이 춘흥을 못 이기여 홀로 한 병 술을 들
연구는 많이 되어왔으나 여성 인물들과 현실에 대한 대응 양상을 보면 여성주체적인 내용이 내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주의 시각에서 연구는 소홀히 되어왔다.
박명희는 고소설의 여성 인물이 대체로 남성적 시각에서 가부장제에 순응하는 여성 인물만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반하여
운영전」의 비극성을 국문학계에서 맨 처음 거론한 이는 안확이며 이것을 맨처음 구체적으로 다룬이는 소재영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운영전>에 관한 연구는 <운영전>의 비극성을 중심으로 저작 연대의 추정과 작품의 구성측면 김기동,이조시대 소설론,(서울:선명문화사,1981)
,인물의 성격,비극적 결말
“구운몽”은 주인공 성진의 꿈속 경험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성진은 꿈의 세계에서 양소유라는 인물로 환생해서 온갖 영화를 누리며 살게 된다. 그러나 결국 그러한 삶의 과정이 모두 허무한 꿈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꿈에서 깨어나 다시 불도에 온 힘을 쏟는다.
이처럼 “구운몽”은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