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작자 미상
『운영전』은 몽유록의 형태지만 간접 몽유의 형태로 되어 있어 다른 몽유록에 비하면 하나의 단계를 더 거치게 되는 셈이다. 더구나 이를 천태산인 이후 일면 『수성궁몽유록』이라고 하여 이후에 그대로 습용하고 있으나 이는 천태산인 또는 그 후인들이 작품의 내용으로 미루어 임의
Ⅰ. 개요
독서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정보 획득의 수단으로서, 다른 무엇 보다 실용적인 가치를 지닌다. 또한 독서는 정보 획득 이외에도 지식 습득이란 더 본질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자신이 발견한 지식을 문자로 기록하여 후대에 책으로 전승하여 왔기 때문에, 선대
연구한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말한다. 이는 사르데냐가 이탈리아 본토의 중앙정부로부터 벗어나 자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의 표현이었다. 그람시가 조우한 사르데냐 민족주의는 뿌리 깊은 이탈리아 지역주의의 분출로 이해할 수 있다. 그람시 당시 이탈리아는 “남북간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연구는 많이 되어왔으나 여성 인물들과 현실에 대한 대응 양상을 보면 여성주체적인 내용이 내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주의 시각에서 연구는 소홀히 되어왔다.
박명희는 고소설의 여성 인물이 대체로 남성적 시각에서 가부장제에 순응하는 여성 인물만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반하여
연구에도 심오한 신견을 가지고 있어 고조선(古朝鮮)과 묘청(妙淸)의 난(亂) 등에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고 ‘역사라는 것은 아와 비아의 투쟁이다’라는 명제를 내걸어 민족사관을 수립, 한국 근대사학의 기초를 확립했다. 그의 저서는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 《조선상고문화사(朝鮮上古文化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