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고소설에서 일반적으로 느끼는 인상이지만 우연성과 비현실성으로 권선징악을 절개시키고 있다. 거의 이러한 전개 양상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주인공의 탄생 몽으로 시작하여 靑鳥의 안내․마력의 작용, 豫兆夢, 승천으로 사건을 진행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항들이 각 작품의 주인공에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둘째, 다른 작품과의 비교 고찰를 통해 <운영전>의 영향 관계 및 성격 등을 규명하려고 시도한 연구물들에 대해 살펴보자. <운영전>과 가장 빈번하게 대비적 고찰의 대상이 된 작품은 <영영전>이다. 송정애 송정애, 「운영전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77
가 <태평광기>, <전등신화>, <금오신화>, <지
운영전은 안평대군의 사궁 수성궁을 배경으로 궁녀운영과 소년 선비 김진사와의 사랑을 다룬 소설로 작품 속의 화자 유영을 작자라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 작자 미상으로 보는 편이 타당하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도덕의 나라, 예의의 나라로 일컬어져 왔다. 특히 조선시대는 유교를 국시로 삼아 `남
사랑이야기의 상대역일 수는 있어도 주도적으로 행동을 하는 멋진 남주인공의 역할을 줄 수 는 없었을 것이다.
(3) 사랑했으므로 용서하는 이중적 성격의 소유자 - 안평대군
안평대군은 세종대왕의 둘째 아들로 영예(英叡)하고 필법(筆法)이 신공(神攻)하다 하여 특히 사랑받던 대군이라고 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