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8, p.77.
내 두 눈은 X-ray다 네 속을 훤히 꿰뚫어
흐르는 비트에 맞춰 빈틈투성인
네 목을 비트는 네 속은 뒤트는
나와 피튀는 배틀을 붙으면
적어도 이틀은 비틀 비틀 거리고
내가 Rhyme을 뱉는 패턴은 총알택시, 떠나면 못 잡지 - MC Sniper,「네자루
운율은 홀로 독립되어 있는 게 아니라 의미구조와 결합한다. 언어의 형상성에 주로 의존하고 있는 시에서 운율은 의미, 문맥, 어조 등 여러 요소와 결합하여 창조되는 음악적인 요소를 가리킨다. 시의 음악적 효과는 시의 내용적 요소와 더불어 중요한 시적 자질로 평가되었다. 엘리어트는 ‘시의 음악
운율은 시인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 볼 수 있다.
언니 언니 큰언니
깨묵 같은 큰언니
아직은 난 새 밑천이
바닥 아니 났으니,
언니 언니 큰언니
三更 같은 큰언니
- 서정주,「재롱調」
Ⅱ. 율의 종류 -가) 복합 음절 율격`
ⅰ. 강약.
영시의 강약
시의 이해” (서울: 한신문화사, 1998), p. 26.
영어나 불어와 같은 언어로 된 시에서는 ‘rhyme’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시의 이러한 형식 때문에 'rhyme'은 단지 ‘운’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운문, 시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다음에 제시된 Robert Frost의 ‘A Minor Bird'라는 시에는 영시
시의 의미 자기화하기의 학습 활동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또 시 창작교육의 경우 역시 구체적인 단계가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송지현,「이해 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에서는 역시 학습자의 능동성을 강조하는 맥락에서, 다섯 단계의 표현 이해 활동을 통한 시 접근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