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의 음보 논의에서는 강 약음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휴지(休止)를
단위로 하는 서양의 음보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우리의 경우 다만
호흡과 관련이 있는 음보 또는 음저의 발음 시간 단위에 따라 음보 단위가
나뉘는 걸로 생각한다. 따라서 이런 음보 개념에서 음보당 음의 수는 일정
2) 운(韻, rhyme)
: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소리를 가져오는 규칙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압운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운에는 압운, 각운, 두운, 자음운, 모음운, 요운 등이 있다.
※ 운과 율의 공통점과 차이점 : 운과 율은 시행(詩行)에서 나타나는 소리의 현상이라는 점, 그리고 규칙성과 반복성을 갖는다는 점
교육론)
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
문학은 텍스트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독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의식의 형태로 존재한다. 달리 말하자면 문학은 독자가 작품을 읽어 주는데서 그 의미가 형성된다는 뜻이다. 특히, 문학 교육에서는 독자들의 작품을 수용하는 통로와 내면화의 과정을 원
운율적인 문장 중에서 가장 농도가 짙은 언어”라고 하였다.
따라서 동시는 시의 한 형태로 인간의 정서와 감성, 상상력을 운율적인 언어로 표현한 문학의 장르이며 인간의 다양한 체험이나 자연, 사물에서 대한 사고와 느낀 감정을 운율이 있는 간결한 언어로 나타낸 문학 장르의 하나이다.
동시는
시의 전사」,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pp.79-80 참조.
1920년대 이전 주요한, 김안서 등이 新詩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이전시기 고전시가와는 구분하여 당대의 시를 설명하였지만 ‘근대성’이 확립된 것은 아니었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현대시는 대체로 1920년대 이후의 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