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조 이후 조선에서의 제천의례는 거행되지 않았으며, 원구단 또한 한번도 논의되지 않았을 것이다. 이러던 것이 400년이 훨씬 지나서 다시 건립되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 문제는 조선말 당시의 상황을 살펴본다면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가 있다. 이 조사보고서에서는 구한말
Ⅰ. 서론
19세기 후반 조선은 봉건적인 사회모순을 해결하지 못한 가운데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을 동시에 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있어서 조선 정부는 농민항쟁과 농민 전쟁으로 폭발하고 있는 봉건사회의 내적 모순을 제거하는 한편, 밖으로는 제국주의의 침략을 막으면서 근대국가와 근대사
원구 뿐 아니라 동욱과 동옥 또한 포함된다.
1) 원구元求 (초점화자, 시대를 보는 눈) ➜ 가장 중요한 인물 손창섭은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의 이름만은 항상 한자로 적는 습관이 있다. 마찬가지로 원구의 이름도 한자로 표기되어 있는데, 으뜸 元에 구할 求로 바로 읽으면 '으뜸으로 구한다.'의 뜻이
원구도 개예입태상 불필령외공봉 천하무득주상서
조서로 사방 공헌을 그치게 하여 이원의 예전 무리는 태상에 예속해 들어가게하여 반드시 따로 바쳐 천하가 상주로 상서롭다고 하지 못하게 했다.
縱馴象, 出宮女, 民有?滯, 得?登聞鼓, 及詣請三司使復訊, 中外大悅, ??望治。
종순상 출궁녀 민유원체
손창섭의 단편들은
시종일관 방이라는 단절된 공간 안에서 전개된다.
이는 언제나 곰팡이 핀 벽지, 쓰러져가는 폐가 등
음습하고 불안정한 수식어로 점철되어 있다.
비조차 막아주지 못하는 이런
불안정한 도피처에서 나갈 수 없는 것은다름 아닌 그들 자신의 무기력증 때문이다.
비는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