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장사상
중국의 춘추시대 노자와 장자에 의해 성립된 학문
인간과 자연이 하나임을 깨달아 인간 본래의 자연성을 회복할 것을 강조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삶을 살아가는 사상 (노자&장자에 의해 정립)
자연과 하나인 ‘물아일체’의 삶을 강조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에 절망을 느낀 사람들
종교운동을 가리키는데 보통 1860년 최수운이 제창한 동학을 그 효시로 간주한다. 민족종교에는 최수운의 동학(東學) 및 천도교계(天道敎系)외에도 김일부의 정역계(正易系), 나철의 대종교(大宗敎系), 강증산의 증산교계(甑山敎系), 그리고 단군계(檀君系), 원불교(圓佛敎) 등이 포함된다. 민족종교를 가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
제10강. 중국 종교의 이해
도교, 이슬람교, 불교, 기독교, 천주교는 중국의 5대 종교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유교와 원시신앙, 신흥종교로 통칭되는 소수민족의 종교 등 중국에는 다양한 종교가 존재한다. 이와 같은 종교들은 나름의 문화와 역사를 형성하였고 상호작용하며 다원적 종교문화를 이루었
것으로 서양 사상가들이 그 시대에 생각했던 환경관 보다는 보다 폭넓게 본 것이다.
2. 도교적 환경관
도교에서는 천(天)은 순수한 자연이며, 인간 또한 순수한 개인이다. 자연환경은 누구의 힘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그 자연 자체가 전정(全靜)하고 허정(虛靜)하며 무위한 것이라고 했다.